2015. 12. 31. 23:14

경기인력개발원에서 에서 알려주는 자기소개서

기본 항목 쉽게 쓰기!

   

매번 쓰고 고치는 것을 반복하지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면 어떤 내용들을 써내려가야 하는지 정말 막연해지기 마련입니다. 막상 마감 일정이 다가오면 하나 둘씩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하긴 했지만 아쉬움만 남는 자기소개서, 지난 번 글을 통해 잘 쓰는 핵심노하우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어느 자기소개서에서나 있는 기본항목들을 어떻게 작성하며 좋은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장과정

   

성장과정에 대해서 기술하는 항목은 자기소개서에 빠지지 않는 단골손님이죠?

    

성장과정에 대해서 기술하기 전에 먼저 인사담당자의 시각에서 그와 관련해 그가 물어볼 수 있는 항목들이 무엇일까를 유추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담당자는 대개 지원자의 사회적 배경이나 성격의 형성과정, 그리고 대인관계 등을 알아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성장과정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어렸을 때부터의 성장 과정을 쓰면서, 가급적이면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

나 장점 또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떤 한 사건과 연관지어 나의 성격에 대해서 어필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좋겠죠? 물론 그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된다면 금상첨화입니다.

2. 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단점 서술 할때는 지원하는 회사나 직무의 특성을 고려해 융통성 있게 편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순위별로 기술한 다음,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부터 부족한 부분을 고려해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좋은 점이나 특기사항에 있어서는 자신있게 밝혀주고 아울러 단점에 대한 언급과 함께 그것을 고쳐나가기 위한 노력들도 이야기하는것이 좋습니다.

   

3. 지원동기

 

내가 원하는 직무에 직접 연관이 있는 내용을 함께 언급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전공, 희망 등을 연관 시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좋고 \오\직 그 회사 하나만을 위해 철저히 준비해 왔다는 느낌이기술방식이 필요합니다.

   

  

4. 입사 후 포부

자신의 희망을 막연하게 '열심히',의 추상적이고 모호한 표현보다 지원하는 회사에 입사하겠다는 가정 하에 기술한다면 더 회사와의 유대관계가 형성이 될 것입니다. 입사 지원 동기 등과 함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입사 후 자기개발을 위한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로 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더 좋습니다.

   

 

 

취업하자에서 소개한 '이력서 작성법'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도 '멋진 직장인'이 되는 꿈을 꾸며 오늘도 열심히 하루를 준비할 대한민국의 모든 취준생들을 취업하자에서 응원합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