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2. 07:34

[경기인력개발원] 경기인력개발원에서 소개하는 자동차정비원



 안녕하세요 취업하자 여러분! 오늘은 자동차정비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 좋아하는 분들 많죠? 단순히 자동차가 좋아서가 아닌 다양한 특수차량정비와 건설기계정비 등에서 작업수행능력이 있고 산업현장 수요 중심에 맞는 자동차정비원! 여러분께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자동차정비원이 하는 일


 자동차정비원은 기본적으로 자동차를 검사하고 정비, 수리하는 직업인건 모두 알고 계시죠? 자동차정비원은 소비자의 차량상태를 확인하고, 차량의 제원에 따른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일을 합니다. 자동차 고장의 위치, 범위, 정도, 성격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각 부분을 진단, 검사하고 기계의 작동 상태를 평가하는 일을 하게 되지요.


 또한 부품을 수리, 재조립하거나 교체하고, 엔진 및 부품을 증기로 세척하며, 설치 및 수리부분의 작동상태를 검사, 확인하며 최근에는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스타일을 바꾸기 위해 개조하는 튜닝 작업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차종에 대한 기술과 자동차에 장착되는 전자장비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는 일을 합니다.



적성 및 흥미


 자동차정비원에게는 고장 원인을 발견하기 위한 논리적인 추리력과 분석력이 요구되며 능숙하게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당연히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유리하고, 작은 부품 하나 빠뜨리지 않고 확실히 점검하는 철저함과 책임감, 그리고 고객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하겠네요.


 특히 탐구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꼼꼼함, 사회성,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겠습니다.



취업과 준비과정


 자동차정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 기능대학 등에서 자동차 및 기계 분야를 대한 교육훈련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진출하게 됩니다. 대학에서 자동차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정비과 등을 전공하여 진출하기도 하지요.


 채용 시 학력이나 나이 제한은 두지 않지만, 자동차 정비기사 및 자동차 검사기사 국가자격증을 소지자를 우대하거나 필수자격조건으로 모집하는 업체들이 많으므로 관련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겠네요^^

 

관련 자격증 :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검사기능사, 자동차검사기사, 자동차검사산업기사,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카일렉트로닉스기능사



자동차정비원의 전망


 자동차 정비원은 취업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며, 기술력이 필요하여 지속적인 기술연마를 통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은 직업입니다. 자동차 정비에 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전반적으로 직업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고 하네요.


경기인력개발원에서는 차량제어과정에 대한 다양한 분야를 모집중이니 관심있으신 여러분은 한번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인력개발원 바로가기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