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3. 14:30

[직업소개]경원직업전문학교에서 소개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는 컴퓨터를 작동시키고 컴퓨터의 활동을 조정, 통제, 관리하는 오퍼레이팅시스템소프트웨어를 연구, 개발, 설계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시장조사와 경쟁업체의 제품 및 세계 소프트웨어업계의 기술변화 등을 분석하여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시스템소프트웨어를 기획하고 개발하며, 개발된 시스템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 시험 운영하여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성능을 평가하고 분석합니다.

또한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사용자 교육과 기술자문을 지원하기도 하며, 새로운 시스템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직업이죠. 그렇다면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가 하는 일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는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공급,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 등과 관련된 활동을 기획·지휘 및 조정하는 일을 해요. 시스템소프트웨어는 컴퓨터를 작동하게 하거나 컴퓨터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을 조정하고 컴퓨터하드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 사이를 중재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컴퓨터시스템의 일부로서 공급되는 소프트웨어이자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가장 근본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거죠.


컴퓨터의 운영체계(OS), 컴파일러, 유틸리티 등이 이에 해당하며 특히 컴퓨터 활동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를 운영체제(OS:Operating System)라고 하는데 우리가 잘 아는 Window와 Unix, Linux, MS-DOS, 모바일 OS(WIPI, VM 등) 등이 있어요. C언어, 베이식(basic) 등의 언어번역프로그램, 백신프로그램 등의 시스템유틸리티 소프트웨어 등도 시스템소프트웨어에 포함됩니다.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는 어떤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것인지를 기획하고 C, C++, JAVA 등을 이용한 설계 작업, 설계서를 개발언어로 바꾸는 코딩작업을 거쳐 베타버전을 만들어요. 이후 베타버전을 컴퓨터시스템에 설치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며 보안상에 문제점이 없는지 테스트를 거친 후 완제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이 중 코딩작업은 상대적으로 경력이 낮은 프로그래머들이 하는 경우가 많으며, 베타버전을 통해 에러, 보안 등을 확인·감독하는 역할은 프로젝트매니저(PM)가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수의 인원이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지만, 시스템소프트웨어가 상품으로 출시되기 위해서는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웹 개발자 등의 도움이 필요해요.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는 프린터 등의 장치드라이버를 개발하기도 하며 MP3, 휴대폰, 홈네크워킹 등 무선환경에 사용되는 임베디드(내장형)시스템소프트웨어, 미들웨어, 펌웨어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미들웨어:분산 컴퓨터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서버와 클라이언트들을 연결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 서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펌웨어:일반적으로 롬(ROM)에 저장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기나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버그 등을 잡아내는 소프트웨어.


•임베디드시스템:  어떤 제품이나 솔루션에 내장(embedded)되어 그 제품 안에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컴퓨터시스템. 예를 들면 통신 및 미디어 제품(휴대폰, TV, 오디오, MP3, 카메라), 백색가전제품(냉장고, 밥솥, 세탁기), 자동차 , 항고기, 반도체, 우주왕복선, 원자력발제어장치 등과 같은 곳에서 기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적성 및 흥미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공급,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담당해야 하므로 분석적인 사고와 꼼꼼하며 진취적인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하다. 전산, 기술 설계, 기술 분석 등의 능력이 요구되며, 컴퓨터와 전자공학, 통신, 공학과 기술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가 되는 길

 

전세계적으로 유명했던 소프트웨어개발자로는 빌게이츠와 스티브잡스를 꼽을 수 있겠죠?

 

 

 

 

여러분도 이처럼 훌륭한 시스템 소프트웨어개발자가 될 수 있답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공학)과, 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통신공학과 등의 관련 학과에서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컴퓨터하드웨어 전반에 대한 공부를 하고 진출할 수 있어요. 요즘은 소프트웨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학과들이 별도로 개설되어 있다고 하네요.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로 일하려면 개발·설계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뿐 아니라 각종 OS, 장비의 전자신호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겠죠? 따라서 관련 학과에서는 시스템소프트웨어 설계에 필요한 C언어, JAVA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이론 등을 공부하며,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을 하기도 해요.


또한, 비전공자들은 정보통신 관련 사설교육기관이나 직업훈련학교 등에서 임베디드전문가 양성과정 등을 통해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 관련 자격

국내 -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국제 - MCSD, MCSE(마이크로소프트사), SCJP(썬마이크로시스템즈사), OCP(오라클사)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의 전망


시스템소포트웨어개발자는 앞으로 10년간 고용증대가 예상되는 아주 유망한 직업이랍니다. 시스템소프트웨어는 정보기술의 핵심이 되는 고부가가치성 소프트웨어로서 고도의 기술 집약적 특성을 가지며, 향후 정보기술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이에요.


2017년에는 6,669억 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처럼 국내 시스템소프트웨어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고 향후 10년간 임베디드 및 펌웨어 부문을 중심으로 시스템소프트웨어기술자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원직업전문학교 바로가기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